본문 바로가기

개요

경기도 공공도서관 빅데이터 beta

과거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매일 매일 방대한 규모의 정보와
데이터가 쏟아져나오고 있습니다. 무수히 많은 데이터들 속에서
숨겨진 패턴을 분석하고 서로 다른 데이터와 비교하여 문제의
해결 방법을 찾는 능력은 미래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중요한
수단이 되고 있습니다.

초기 단계이긴 하지만 도서관분야에서도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도서관를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들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도서관에는 소장하고 있는 도서의 상세 정보 뿐만아니라
대출/반납정보, 검색 로그, 인구의 특성에 관한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갖고 있습니다.
이들 정보를 활용하여 평소 이용자의 대출 성향을 고려하여 맞춤형 추천도서를 알려 준다던지, 이용자의 연령대나 관심 성향을 파악하여 문화 프로그램을 기획한 사례가 소개되기도 했습니다.

경기도사이버도서관에서는 경기도내 모든 공공도서관의 소장자료를 한번에 검색할 수 있는 경기도 도서관 종합목록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서비스하고 있는 데이터의 량은 도서 정보 약 300만건, 소장 정보 약 2,900만건에 달하며 지금 이 순간에도 도서에 대한 대출과 반납정보가 계속 업데이트 되고 있습니다. 이들 데이터를 활용하여 도서관의 업무 개선과 정책 결정을 지원하고 이용자들의 도서관 이용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경기도 공공도서관 빅데이터』 서비스를 개발하였습니다.

우선 1차 시범 사업으로 지역별, 도서관별로 주제 분류별 도서관 소장 도서 정보, 대출/반납 정보, 최대 대출도서/미 대출 도서 정보를 검색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타 지역 도서관의 장서 구성 현황과 이용 실태를 파악하여 비교해 봄으로써 장서 정책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앞으로 검색 기록과 이용자의 이용 특성 분석 등 다양한 방식으로 데이터 분석을 통해 도서관 서비스 향상을 지원하기 위한 활동을 확대해 나가고자 합니다.